정보/프로그램활용2008. 11. 19. 21:10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공식사이트 -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한글사이트는 업데이트가 거의 안되는것 같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래 부가기능들은 필수 부가기능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단지 제가 설치하고 사용하고있는것들을 소개해드리는 것 입니다.
또한 여기있는 부가기능들은 대부분 한글지원을 합니다.
  • Adblock Plus
    말 그대로 광고(ad)를 차단해줍니다. 아무리 봐도 전혀 이롭지 않는 광고들을 말끔히 차단해주고, 자동 업데이트도 주기적으로 됩니다. 그런데 애드블록으로 인해서 블로거들의 광고수익이 줄어들지 않느냐는 말이 있는데, 그렇다고 보기싫은 광고를 억지로 보라고 할꺼까진 없다고 봅니다. 같은 블로거들끼리는 ie를 통해서 일부러 광고를 눌러줄 수도 있겠지요. 표현식 corset(korea)를 선택하시면 별다른 설정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 Download Statusbar
    파이어폭스에 내장된 다운로드 관리자는 ie보단 좋지만 조금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분리된 창 형식인데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관리자를 닫으면 다운로드까지 종료되어버리기도 합니다. Download Statusbar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부가기능입니다. 다운로드가 시작되면 상태표시줄 위에 한 줄이 생겨 다운로드를 표시할 수도 있고(전체모드), 상태표시줄 안에 아이콘으로 넣어서 공간을 매우 적게 차지하고 효율적인 다운로드를 수행할 수 있게 할수도 있습니다.(최소모드) 그 때문에 다운로드관리자를 켜놓지 않아도 되며, 파이어폭스를 끄더라도 다운로드관리자를 자동으로 켜서 다운로드가 끊기지 않도록 합니다. 필수 부가기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유용한 부가기능입니다.
  • DownloadHelper
    페이지 내에 들어있는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추출해서 다운로드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물론 국내 ucc사이트들은 호환을 안하지만, 보통은 flv,mp4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원하는 동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래쉬파일같은 경우에도 swf파일중 그럴듯한것을 골라서 다운로드해보면 원하는게 나옵니다. 동영상 다운로드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복잡하거나 절차가 번거로운게 많아서 이 부가기능을 추천합니다. 현재 쓰면서 불편한점이라곤 100번째 다운로드때마다 나오는 기부부탁 창 외엔 없군요.
  • Easy DragToGo
    링크 던지기 기능입니다. 파폭 3.0버전을 호환하는 것 중 가장 쓸만한 것 같습니다. 링크나 사이트주소를 끌어 던지면 새로운 탭에서 그 사이트로 이동하고, 어떤 단어나 문장을 드래그 해 블록시킨다음 그 블록시킨 단어를 던지면 검색엔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설정화면이 영어지만, 간단한 영어밖에 없으니 설정도 어렵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론 파폭 기본기능에 있었으면 하는 부가기능입니다.
  • Fasterfox
    파이어폭스를 빠르게 최적화 해 줍니다. 현재 공식버전은 아직 3.0을 호환하는 버전이 안나왔으나 테스트중인 버전으로 3.0을 호환하는 버전이 나왔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테스트중인 버전은 사이트에 로그인해야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가입은 이메일만 있으면 하실 수 있습니다) Fasterfox는 안그래도 빠른 파이어폭스를 더욱더 빠르게 해줍니다. 하지만 트래픽제한이 있는 사이트들은 치명적일 수 있으니, rfc규격 내 최적화를 하시는게 이롭습니다. 그외에도 페이지표시 시간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FireGestures
    마우스 제스쳐 부가기능입니다. 이전에는 All-in one Gestures가 대부분 사용되었지만, 3.0버전으로 오면서 호환이 늦어지자 다른 제스쳐프로그램들이 많이 사용되게 되었는데 그중 추천하는것이 FireGestures입니다. 물론 All-in one Gestures가 기능면에서는 아주 많아서 편할 수도 있지만, 마우스로 선을 긋는 느낌은 확실히 FireGestures가 우수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쓸데없는 기능없이 알찬 기능들만 사용 가능하니 All-in one Gestures처럼 설정이 힘들지도 않습니다. 마우스 제스쳐는 한번 길들여지면 정말 편한 기능입니다. 어떤 부가기능이건간에 마우스 제스쳐 기능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Flashblock
    플래쉬를 막아주는 부가기능입니다. 광고같은경우 Adblock Plus에서 대부분 막아주지만, 그외에 잡다한 플래쉬들을 막아버릴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플래쉬가 쓸모 없진 않겠지요. 그때만 바로 보고싶은건 플래쉬위에 재생버튼이 생기는데 그 버튼을 누르면 해당 플래쉬만 살아납니다. 그리고 자주가는 사이트에서의 플래쉬를 차단하지 않고싶다면 허용목록에 해당사이트를 입력하면 차단하지 않습니다. Adblock Plus를 사용하시는분이시라면 더더욱 추천드립니다.
  • FoxGame,Galaxytoolbar
    이것은 웹게임인 O-game을 하시는분들을 위한 부가기능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분들은 필요하지 않으니 적지 않겠습니다.
  • Greasemonkey
    사용자 스트립트를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포털사이트의 화면을 로그인화면과 검색창만 나오도록 변형시킬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잘 뒤져보시면 Greasemonkey(그리스몽키)로 적용 할 수 있는 유용한 스트립트들을 찾아보실 수 있을겁니다. 너무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없어도 그만인 부가기능입니다.
  • IE View (Lite), IE Tab
    아직 한국의 웹에선 ie에 최적화된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그런사이트를 만날때마다 ie를 켜서 주소를 입력하고 들어가는 일이 너무 번거로우니 파이어폭스에서 한번에 해당사이트를 ie로 켤 수 있게 해줍니다. ie view의 경우엔 ie를 실행시켜서 해당사이트로 가는것이고, ie tab의 경우엔 파이어폭스 내의 ie엔진으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저의 경우엔 ie tab보단 ie view를 추천드립니다. ie tab이나 ie view나 비슷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어차피 액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는 파이어폭스에서 ie tab으로도 정상적으로 볼 수 없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게다가 탐색속도도 ie와 똑같아지죠. ie view같은경우 ie를 켜니 구동시간은 좀 느릴 수 있어도 호환이 안되는것은 없을겁니다. 물론 두개 모두 설치하셔서 두개 모두 쓰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개 모두 사이트를 정해서 무조건 ie로 접속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가 호환이 잘 안되는 사이트가 많으니 두개중 적어도 하나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ie view lite버전은 ie view를 매우 축소시켜논 것입니다. 기능상의 차이는 없으나, lite버전은 한글지원이 안됩니다. 물론 한글은 거의 필요없죠)
  • OpenDownload
    파이어폭스는 실행파일(exe)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바로 실행은 할 수 없고 저장밖에 못합니다. 간단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서 바로 실행해 보고싶을때 매우 불편하죠. 그런점을 보완한 부가기능입니다. 파일저장단추 옆에 RUN이라는걸 클릭하시면 임시폴더에 다운로드 한 뒤에 바로 실행합니다.
  • Personal Menu
    파이어폭스의 메뉴바를 편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메뉴바를 완전 다 없애버리면 복구하는데 조금 애를 먹으니 조심해서 편집하시길 바랍니다. 저같은경우 메뉴바를 없애고 도구모음에 한 단추로 넣어버렸답니다. 구글 크롬보다도 더 자리를 효율적으로 차지했죠. 깔끔한거 좋아하시는분들은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Stop Autoplay
    사이트의 배경음악같은 자동으로 실행되는걸 막아줍니다. 어떤 페이지에 들어갈때마다 배경음악 나오는게 싫다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가기능 안에는 flashblock 기능도 포함되어있는데 상당히 불편합니다. flashblock을 설치하시면 Stop Autoplay는 자신의 기능을 끄고 자동재생을 막는 역할만 합니다.
  • Tab Mix Plus
    파이어폭스가 버전업 할수록 탭기능이 강화되고 있긴 하지만 Tab Mix Plus를 설치 안하고서야 제대로 탭을 활용한다고 할 수 없을겁니다. 전반적인 탭기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집이 가능합니다. 없어도 큰 불편은 없지만, 또 있으면 좋은 그런 부가기능입니다.(다른분들은 매우 추천해주시더군요)
  • 한RSS 알리미
    한RS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부가기능을 통해 오른쪽아래 작은 아이콘으로 손쉽게 RSS구독창을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새글이 생기면 색이 노래지면서 알려줍니다.

현재는 제가 설치하고 있는것만 적어놨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부가기능이 발견되면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제가 적은 위 부가기능들은 모두 한글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설정이 아예 없는건 한글도 필요없겠지요)
이 외에도 아주 많은 부가기능이 존재하니 부가기능들을 둘러보면서 자신만의 파이어폭스를 만드시는건 어떨까요?

참고로, 부가기능을 너무도 많이 설치하신다면 파이어폭스 구동시간이 살짝 느려질 것입니다.(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거의 보기 힘드나, 부가기능끼리 충돌이 나는것이 간혹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충돌이 날경우 알아서 부가기능이 꺼집니다.)
Posted by 철가방